옵시디안

옵시디안 동기화 - 무료/아이클라우드/아이폰/맥북/윈도우

porrri 2023. 11. 9. 08:42

옵시디안모든 디바이스에서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어서 동기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옵시디안은 작성한 내용이 "vault"라는 개념으로 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동기화 종류

옵시디안다른 디바이스에서 사용하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옵시디언에서 제공하는 Obsidian Sync (유료 서비스)를 이용

두 번째로, 구글 드라이브아이클라우드와 같은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 (부분 무료)를 활용

 

저는 이미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어서 두 번째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유의사항

  • 윈도우나 맥북vault를 생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이미 생성된 vault를 지정하여 Open 가능
  • 그러나 아이폰은 Open은 불가능하며 vault 생성만 가능
  • 즉, 세 가지 디바이스를 모두 동기화하려면 아이폰의 vault를 아이클라우드에 먼저 생성하고, 나머지 디바이스에서 vault를 지정하여 열어야 합니다.

 

동기화 방법

1. 아이폰

옵시디안 어플을 다운받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Create new vault클릭해주고, vault name 지정하여 icloud에 생성해 줍니다.

 

 

2. 윈도우

먼저 윈도우에서 Microsoft Store에서 iCloud앱다운로드하고 자신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동기화 대상을 설정해 줍니다. 여기서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만 설정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폴더 창을 열면 좌측에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탭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Always keep on this device"로 설정해줍니다.

 

윈도우에서 옵시디언을 실행하고 "Open another vault"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런 다음 Open folder as vaultOpen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아이폰에서 생성한 vault(hello)지정하여 Open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맥북에서도 반복하여 작업해 주면 아이폰, 윈도우, 맥북이 동기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공식적인 동기화 방법은 아니므로, 한쪽에서 데이터를 작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쪽에서 작업을 할 경우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블로그를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