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천천히 읽어도 기억할 수 없다면 차라리 빨리 읽는 편이 낫다.

평소에 책을 많이 읽지 않았던 저는 우연히 백수가 되면서 독서에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처음에는 돈에 관련된 책을 읽었는데 거기서 속독에 관련된 책을 추천했습니다. 그렇게 우연히 발견한 '3X독서법'은 제게 새로운 독서 경험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이 책은 내용의 양이 그렇게 많지 않고, 어렵지 않게 쭉쭉 읽혀지는 책이라 부담스럽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책에는 여러 내용이 있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빨리 읽는 것이 낫다
천천히 읽어도 내용을 다 기억할 수 없다면 차라리 빨리 읽는 편이 낫다.

 

2. 훑어보고 반복해서 읽기
책 전체를 훑어본 다음에 다시 한번 앞부분부터 반복해서 읽으면 더 깊은 이해와 기억을 얻을 수 있다.

3. 행동으로 실천하기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읽은 내용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지식이 경험으로 변하며 기억에 오랫동안 남게 된다.

4. 다양한 이미지 활용
책을 읽을 때, 환경이나 경험의 차이로 떠올리는 이미지가 다르다. 책을 잘 활용하는 사람일수록 다양한 이미지를 떠올린다.

 

5. 읽고 싶은 책을 읽어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나 읽기 쉬운 책을 선택함으로써 독서의 장벽을 낮추고 흥미를 높일 수 있다.

6. 한 권 완독
빠르게 읽음으로써 한 권을 끝까지 읽고 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 경험이 독서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준다.

7. 정리하고 공유하기

모든 내용을 기억하려 하지 말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고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어라. 또한,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내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정리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8. 글쓰기로 기억 강화
한 권을 다 읽은 후 머릿속에 남아 있는 말과 문장을 쓰는 것은 기억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글 쓰기를 계속하면 문장력도 향상된다.

9. 적절한 휴식과 집중

집중력이 유지되는 동안 빠르게 읽고, 집중력이 떨어지면 일단 책 읽기를 멈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0. 속독으로 인한 성공 사례
책에서는 속독으로 인한 다양한 성공 사례를 제시한다. 중요한 건 지식수준이 높든 낮든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책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바로 책을 읽을 수 있고, 언제든지 독서를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독서에 대한 생각이 조금은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와닿는 부분은 한 권을 끝까지 읽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며, 읽은 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부분입니다. 아직은 어색하지만 계속 책을 읽으며 나만의 독서 습관을 찾아가며 독서의 즐거움을 찾아보려 합니다.